티스토리 뷰


통오징어고추장구이 황금레시피 / 생생정보 



쫄깃하면서 오동통한 식감을 자랑하는 오징어를 통째로 고추장 양념에 구워 맛은 물론 비주얼까지 환상적인 통오징어고추장구이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통오징어고추장구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통오징어고추장구이 만드는 법

 

 오징어 손질하기


재료 : 오징어 2마리

 

1. 오징어는 몸통 속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그대로 잡아당겨 내장을 빼낸 다음 오징어의 눈과 내장 그리고 다리 안에 있는 입까지 제거해준다.

2. 오징어 다리의 빨판은 손가락으로 훑어 내려가면서 이물질을 제거해준다.

3. 오징어 다리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주고 몸통은 속에 물을 채워 흔들어서 씻어준다.

4. 세척한 오징어 몸통을 놓고 라인을 따라 양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준 뒤 뒤집어서 반대쪽 면도 양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준다.

 

 오징어 다리의 빨판 속에는 각질을 비롯한 이물질이 끼어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손으로 훑어 내려가면서 이물질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오징어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줌으로써 오징어의 통 근육을 끊어 굳이 껍질을 벗기지 않고도 부드럽게 오징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고추장 양념 만들기


재료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1/2큰술, 후추 1/3큰,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요구르트 4큰술, 물엿 2큰술

맥주컵 1(200cc) 기준, 어른용 숟가락을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1. 그릇에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1/2큰술, 후추 1/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요구르트 4큰술, 물엿 2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양념에 요구르트를 넣으면 오징어 특유의 비린내를 잡을 수 있으며 요구르트 속 젖산균 성분이 양념의 전체적인 풍미를 살려줍니다.

 

 오징어 요리에 설탕을 넣게 되면 오징어가 질겨질 수 있으니 단 맛을 보충해주고 윤기까지 돌게 만들어주는 물엿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오징어고추장구이


재료 : 칼집 넣은 오징어 2마리, 새싹채소 30g, 양념 4큰술

 

1. 센 불로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지 않은 채 오징어 2마리를 올려 센 불에서 총 3회를 뒤집어가며 한 면당 1분씩 구워 속까지 완전히 익혀준다.

2. 잘 구운 오징어 위에 한 마리당 양념 1큰술씩 올려 골고루 발라준다.

3. 양념이 묻은 면이 프라이팬에 닿게 한번 뒤집은 뒤 중간 불에서 30초 동안 굽는다.

4. 반대쪽 면에도 양념을 1큰술씩 발라서 뒤집어 마찬가지로 중간 불에서 30초 동안 구워준다.

 

 오징어에 양념을 바른 채로 굽게 되면 오징어가 익는 동안 양념이 타버릴 수 있으니 반드시 오징어를 먼저 충분히 익힌 다음 양념을 발라 구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