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 방송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



감기처럼 흔하지만 암만큼 무서운 당뇨병

요즘 너도나도 하는 간헐적 다이어트!

당뇨병 환자는 간절적 단식을 하면 안됩니다! 간헐적 단식이 고혈당을 부릅니다.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2




- 파프리카 효능

1. 필수 영양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파프리카는 채소계의 보석이라 불리웁니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췌장 지방과 혈당을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보통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혈당으로 발생되는 활성산소가 많습니다. 이 활성산소가 혈관을 공격하여 다양한 당뇨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2. 파프리카는 지방 세포의 저장 능력 개선해서 췌장 지방(이소성지방) 줄이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3.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뿐만 아니라 비타민 A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A가 인슐린 분비 기능을 개선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 당뇨병 발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 C 뿐만 아니라 다른 항산화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파프리카는 색깔마다 효능도 조금씩 다릅니다.

빨간 파프리카에는 캡산틴이 함유되어 체내 독소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황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비타민 A)이 풍부해 혈관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노란 파프리카에는 루테인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습니다.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3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과일 대신 파프리카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가 남다르게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빨간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가 91.75mg

노란 파프리카는 110.6mg

주황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가 116.2mg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황 파프리카 100g 기준으로 봤을 때 레몬보다 2.2배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사과보다 무려 77배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파프리카의 비타민 C 함유량을 밝힌 헝가리 의사 겸 생화학자 '센트 앨버트 조르지'는 파프리카의 비타민 C를 발견해 노벨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파프리카는 달아서 과일처럼 씻어서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달아서 파프리카에 당이 많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다른 과일과 비교해 파프리카는 당 함유량이 아주 현저히 낮습니다.

빨간 파프리카의 경우 100g 기준 당 함유량이 2.65g

노란 파프리카의 경우 100g 기준 당 함유량이 2.79g 으로 낮습니다. [출처 : 국가표준식품성분표 제 9 개정판]

3그램 정도면 작은 각설탕 1개 정도 밖에 당이 안들어 있는 것 입니다.

파프리카는 대표적인 저당식품에 속하는 채소입니다. 때문에 파프리카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상승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파프리카 먹는 방법

수분이 가득한 파프리카는 그냥 먹어도 맛있습니다. 

파프리카와 올리브오일을 함께 섭취하면 파프리카의 비타민 A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고 당의 흡수율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 파프리카 먹는 방법




<박미경의 엄지의 밥상> 당뇨 환자를 위한 맞춤 밥상


- 혈당을 낮추는 위풍당당 "파프리카 주스 만들기"


재료 : 파프리카 반 개, 올리브오일 1큰술, 물 1컵(종이컵 기준)


꿀팁 : 파프리카 1/2개면 1인분으로 충분한 비타민 C 함량을 갖고 있습니다.

파프리카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볶거나, 섭취하면 비타민 A 체내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올리브오일을 넣어 섭취하면 비타민 A 흡수율은 높이고 혈당 상승은 내려주는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 주스 만드는 법>


1. 식감을 위해 파프리카의 꼭지와 씨는 제거합니다.


2. 믹서에 잘 갈리도록 적당한 크기로 썹니다.


3. 믹서기에 자른 파프리카, 물 1컵, 올리브유 1큰술을 넣고 갈아줍니다. 



파프리카 주스는 적당한 단맛과 건강함이 입안 가득 느껴지는 풍미를 자랑합니다.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4
당뇨병 예방,완화에 좋은 비타민 폭탄 파프리카의 효능 & 혈당 낮추는 파프리카 주스 &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만드는 법 - 엄지의 제왕 333회 6월 4일5


-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무설탕 파프리카 피클 레시피"


재료 : 파프리카 4개, 양파 반 개, 소금 1큰술, 식초 2컵, 피클링 스파이스 1큰술, 월계수 잎, 물 4컵  (위에 이미지에 재료 표기에는 식초 2큰술로 표기되어 있지만 방송에서는 물의 양의 반이라면서 많은 양의 식초(2컵)를 넣었습니다. 참고하세요)


1. 냄비에 물 4컵, 식초 2컵, 소금 1큰술, 피클링 스파이스 1큰술, 월계수 잎 1개를 넣고 끓입니다. 

피클링 스파이스 대신 계피, 후추 등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2. 잘 우려낸 피클 물을 식힙니다.

tip :  아삭한 식감을 위해 피클 물을 식혀서 사용합니다.


3. 유리병에 먹기 좋게 썰은 파프리카 4개, 양파 반 개를 담고 피클물을 붓습니다.


4. 1~2일 정도 실온 숙성 후 냉장 보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