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궁중동치미 임승정 궁중음식기능이수자 레시피 보양무장아찌 만드는법 알토란 겨울보양음식레시피 418회 0101방송

임승정 궁중음식 기능 이수자의 왕이 먹었던 겨울 보양 음식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임금님의 보약 밥상을 집에서 초간단하게 완성?!”
궁중음식 기능 이수자 임승정의 궁중동치미 & 보양 무장아찌 인삼과도 안 바꾼다는 영양 덩어리 동삼(冬蔘)의 정체는?
겨울 제철 무! 한달 이상 걸리는 숙성 기간을 단 3일로 단축해 먹는 시원한 겨울 대표 김치 궁중동치미 장아찌를 즉석에서?!
- 궁중동치미 레시피
재료 : 동치미 무 3개, 청양고추 3개, 청양홍고추 3개, 쪽파 20~30그램, 청각 10그램, 배 반개, 소금 50그램, 유자청 2큰술
국물재료 : 무 400그램, 배 600그램, 마늘 40그램, 생강 15그램, 물 반리터, 소금 1~1.5큰술, 유자청 1~2큰술
<궁중동치미 만드는법>
1. 무 2개를 세로로 반 갈라 0.7cm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썬다.
보통 동치미는 통으로 담가 익은 후 썰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초스피드 궁중동치미 레시피는 숙성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무를 썰어 사용한다.

동치미가 왕의 겨울 보양식인 까닭은? 겨울무는 겨울에 나는 삼이라 불리며 약재로도 쓰이는 식재료이다. 효능으로는 면역력에 좋은 유자의 리모넨, 마늘의 알리신, 생강의 진저롤 성분으로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무 절이기 : 유자청 국물 2큰술, 소금 30그램을 넣고 잘 섞은 후, 쪽파 30그램을 넣고 30분간 절인다.
건더기 없이 유자청 국물만 사용한다. 유자를 넣으면 몸에 좋은 젖산이 더 많이 생성된다.
무 절인 물도 동치미 국물에 함께 사용한다.
3. 동치미 국물 재료 준비 : 껍질을 벗긴 배 1.5개, 무 1/3개를 강판에 갈아 체에 거른다. 
4. 배 반개와 청양고추, 홍고추 각 3개는 이쑤시개로 찔러 구멍을 낸다.
배를 갈아 넣으면 숙성기간을 당길 수 있다. 믹서로 갈 경우 국물이 탁해질 수 있어 강팜을 사용한다.
고추와 배에 구멍을 내면 매콤한 맛과 단맛이 잘 우러난다.
5. 생강 15그램, 마늘 40그램을 편 썰어 육수 팩에 넣고 유자청 건더기 3큰술도 함께 넣는다.
6. 만든 육수팩을 김치통에 넣는다.
7. 통에 담기 : 육수팩을 넣은 김치통에 30분 정도 절여 부드러워진 무를 넣는다.
8. 절인 쪽파 2~3뿌리씩 묶는다.
9. 구멍 뚫어 손질한 청양고추, 홍고추, 배, 묶은 쪽파를 통에 넣는다.
10. 무즙, 배즙을 체에 거른뒤, 무를 절였던 물과 섞고 다시 물 6컵을 넣은 후, 소금 1큰술로 간한다.
11. 만든 동치미 국물을 붓고 3일간 숙성시키면 궁중동치미 완성.
동치미 국물용 재료는 체에 거르면 국물이 더 맑고 깔끔해진다. 
쫀득한 식감이 매력적인 보양 무장아찌 임승정 궁중음식 기능 이수자의 임금님 취향 저격 건강 레시피는?
- 무장아찌 레시피 

재료 : 무 300그램, 소고기 50그램, 건표고버섯 1장, 실고추 약간, 미나리 10그램, 양조간장 4큰술, 참기름 반 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고기양념 재료 : 간장 반 큰술, 설탕 반 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마늘 반 작은술, 깨소금 반 작은술, 참기름 반 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무장아찌 만드는법> 

1. 무 절이기 : 무 300그램을 높이 4cm, 굵기 0.7cm 막대 모양으로 썰어 고르게 간장 물이 들때까지 1시간 30분~2시간 정도 절인다.

4인 가족 기준으로 무 300그램이 적당하다.

2. 미나리 10그램은 3cm 길이로 자르고 , 건표고버섯 2개는 불려서 꼭지를 떼고 가늘게 채 썰고 소고기 50그램도 가늘게 채 썬다.

궁중요리에는 줄로 말린 표고버섯을 사용한다. 생표고버섯은 양념을 과하게 흡수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건표고버섯은 건조과정에서 감칠맛을 내는 구아닐산이 나와 향미가 좋다. 표고버섯에는 천연방부제, 천연보존료 역할을 하는 성분이 있어 장아찌에 알맞은 식재료이다.

3. 밑간하기 : 간장 반 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마늘 반 작은술, 깨 약간, 참기름 반 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 까지 섞는다.

4. 고기와 표고버섯을 각각 따로 양념장에 무친 후, 각각 양념한 표고버섯, 고기를 다시 한번 같이 섞는다.

양념 재료는 곱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기와 버섯의 양념장 흡수 속도라 달라 맛을 균일하게 내기 위해 각각 무친 후 함께 섞는다.

5. 절인 무 짜기 : 1시간 반 정도 절인 무는 면보에 넣고 물기를 짜고 간장 물은 남긴다.

물기 없이 무를 짤수록 장아찌의 식감이 더 살아난다.

6. 팬에 무를 절였던 간장 물 5큰술을 넣고 간장물이 끓으면 밑간한 고기, 표고버섯을 넣고 고기를 풀면서 볶는다. 

7. 고기가 익으면 손질한 무를 넣고 볶는다.

고기를 풀면서 볶아야 엉기지 않고 모양이 깔끔하다. 간장 물을 사용해 볶으면 기름을 넣지 않아도 고기를 촉촉하게 볶을 수 있다. 장아찌 무를 볶아 열을 가해서 숙성시킨 궁중음식 조리법이다. 

8. 실고추 약간, 손질한 미나리를 넣고 살짝 볶아준 후 불을 끄고, 통깨와 참기름 반 작은술을 넣으면 보양무장아찌 완성.

무의 꼬들꼬들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많이 익히지 않고 팬에서 바로 꺼낸다. 

- 황인철 더덕김치 레시피 & 영양뿌리덮밥 레시피 & 더덕 손질법 고르는법 더덕 효능 

 

더덕김치 황인철 알토란 레시피 영양뿌리덮밥 만드는법 마효능 손질법 더덕먹는방법 알토란 신

더덕김치 황인철 알토란 레시피 영양뿌리덮밥 만드는법 마효능 손질법 더덕먹는방법 알토란 신년활력밥상 418회 0101방송 신년 활력 밥상 2023년 건강 책임질 신년 활력 밥상 알토란 시청자들의

jini-us.com

알토란 동치미 유현수 레시피 김장김치완전정복 

 

알토란 동치미 유현수 레시피 김장김치완전정복 360회 1107

알토란 김장김치완전정복 360회 1107 입 안 가득 퍼지는 산뜻함! 유현수 셰프의 김장김치 완전 정복 담가서 바로 먹는 초간단 동치미 토마토와 청경채의 산뜻함을 그대로 담은 유현수표 동치미를

healthy-food.tistory.com

알토란 김하진의 동치미 레시피 만드는 법

 

알토란 김하진의 동치미 레시피 만드는 법 256회 2019 김장완전정복 톡 쏘는 국물이 일품! 골마지

알토란 김하진의 동치미 레시피 만드는 법 256회 2019 김장완전정복 톡 쏘는 국물이 일품! 골마지 걱정은 날리고 청량한 향을 더해줄 비법 11월 10일 방송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동치미!톡 쏘는 국물

healthy-food.tistory.com

알토란 간장쪽파장아찌 강순 밥도둑 레시피 고추장더덕장아찌 만드는법 

 

알토란 간장쪽파장아찌 강순 밥도둑 레시피 고추장더덕장아찌 만드는법 404회 0920방송

알토란 간장쪽파장아찌 강순 밥도둑 레시피 고추장더덕장아찌 만드는법 404회 0920방송 햅쌀과 함께 즐기는 밥도둑 한 상 차림 햅쌀이 나오기 시작하는 풍성한 가을 밥맛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밥

healthy-food.tistory.com

피를맑게하는 매실효능(천기누설)매실부작용,매실먹는법,매실활용법(매실청담그는비법요리레시피)매실손질법,고르는법 독소의 통로 혈액을 정화하라

 

피를맑게하는 매실효능(천기누설)매실부작용,매실먹는법,매실활용법(매실청담그는비법요리레

피를맑게하는 매실효능(천기누설)매실부작용,매실먹는법,매실활용법(매실청담그는비법요리레시피)매실손질법,고르는법 독소의 통로 혈액을 정화하라 418회 해독면역력마늘알로에6월5일방송

healthy-foo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