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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사찰음식명장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은?

사찰의 여름 건강 보양식은 = 궁합 맞는 제철음식입니다.

뭉치는 성질의 밀을 먹을 때는 + 풀어주는 성질의 들깨, 호박과 함께 먹습니다.

냉한 성질의 막국수를 먹을 때는 + 뜨거운 성질의 갓김치를 함께 먹거나 소화를 돕는 동치미를 먹습니다. 


25년전 심각한 간경화로 1년 시한부 진단을 받은 선재스님!

어떤 방법으로 간경화를 극복하셨을까요! 




내 몸에 꼭 맞는 사찰음식으로 건강을 되찾으셨습니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여름 건강을 지켜줄 사찰 보양식을 소개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열은 내리고 건강은 올리는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먹으면 기운이 '불뚝' 솟는다해서 붙혀진 불뚝김치입니다. 

도시보다 기온 차이가 큰 산사의 여름

기온 차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보다 여름애 보양 재료를 챙겨 먹는다고 합니다.

스님들이 여름 건강을 위해 꼭 챙겨먹는 <불뚝 김치>

불뚝김치의 주재료는 쫑상추입니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2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3


- 쫑상추 효능

쫑상추는 여름에 잎을 따먹고 마지막에 상추대와 함께 수확하는 상추입니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4


마지막 쫑상추 대에는 굉장히 많은 진액이 묻어나옵니다. 

몸 속 열은 여름 면역력 저하의 원인입니다. 높은 체온으로 떨어진 면역력으로 인해 대상포진, 요로 감염, 방광염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쫑상추는 몸에 열을 빼주고, 진을 몸속에 넣어주어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쫑상추는 7~8월에만 먹을 수 있습니다. 


2. 쌉싸름한 쫑상추의 맛이, 떨어진 소화력을 올리고 입맛 회복에 좋습니다. 

쫑상추는 무더운 여름 우리몸에 열기를 식혀주는 냉각수와 같은 식재료입니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5


3. 상추대에는 진정, 최면 효과가 있는 락투카리움 성분이 풍부하여 열대야에 숙면을 취하게 해줍니다. 

쫑상추 진액이 바로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입니다. 쫑상추의 대에만 들어있습니다. 


- 불뚝김치 레시피

재료 : 쫑상추 대와 잎, 다시마, 표고버섯, 참죽나물, 고춧가루, 홍고추, 청고추, 간장, 천일염, 상추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6


<불뚝김치 만드는 법>

1. 쫑상추 대를 약간만 눌러준다. (야들야들한 식감을 위해)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7




2. 채수 만들기 : 차가운 물에 다시마, 표고버섯, 참죽나물(연엽채)을 넣고 채수를 끓이고, 끓은 후 10분 정도 우린다.

참죽나물(=연엽채)는 감칠맛을 내고 따뜻한 성질을 내는 사찰음식 재료입니다.

3. 감자풀 만들기 : 감자를 갈아서 채수에 섞는다. (건더기 건진 채수)

TIP : 따뜻한 양념에 적시면 김치가 더 아삭해진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8


4. 감자풀에 고춧가루, 홍고추, 청고추를 넣는다.

5. 간장, 천일염으로 간을 맞춘다.

약간 간이 있게 해줘야 한다.

선재스님의 불뚝김치의 핵심 포인트! 액젓 대신 간장을 사용한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9


6. 양념에 상추를 담근다.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10


겉절이처럼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이틀정도 숙성하면 쓴맛도 줄어들고 놀라운 감칠맛이 생기고 발효로 훨씬 좋은 몸에 좋은 에너지를 준다. 

아삭하고 신선하면서 톡 쏘는 맛이 있는!!! 입맛이 확 도는~~


엄지의 제왕 선재스님의 사찰 보양식 불뚝김치 & 쫑상추전 레시피 만드는 법 ㅣ 선재스님의 건강한 여름나기 비법 340회 7월 23일 방송 11




먹을수록 힘 솟는 쫑상추전

- 쫑상추전 만들기

재료 : 쫑상추대, 도토리가루, 소금


도토리 효능

옛 선조들은 여름 배탈 났을 때 도토리가루를 물에 풀어 마셨습니다.

도토리의 씁쓸한 맛인 타닌 성분이 여름 탈진, 설사에 효과적입니다.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피를 맑게 해줍니다. 


<쫑상추전 만드는 방법>

1. 쫑상추대를 두들긴다.

2. 도토리가루와 찬물을 1 : 1 비율로 섞어 진득하게 반죽을 만든다. 

3. 반죽에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한다.

도토리가 냉하기 때문에 찬성질의 체질은 고추장을 넣어준다.

4. 쫑상추를 반죽에 적셨다가 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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