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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장아찌 궁합을 찾아라!

내 몸 살리는 국민반찬 장아찌~

된장과 최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는 시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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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래기는 겨울철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준 건강식이다.

시래기에는 식이섬유는 물론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품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시래기는 소고기의 약 7배가 넘는 철분을 함유했다.

비타민A 또한 시금치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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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래기된장장아찌 효능 

시래기와 된장이 만나면 몸 속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높이며, 된장과 시래기를 함께 섭취 시 항산화 능력이 36배 증가한다. 

시래기의 식이섬유가 된장 속 이소플라본의 흡수를 도와주고 된장은 시래기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시래기와 된장은 건강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최고의 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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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래기된장장아찌로 18년 전 대장암 4기를 이겨낸 72세 김정여 씨

시래기 된장 장아찌가 대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콩 자체도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발효를 거친 된장은 생콩보다 흡수율이 30%나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준다. 

또한 시래기 속 피토케미컬은 대장 내 노폐물과 염증을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시래기 된장 장아찌는 대장 건강에 시너지 효과를 내는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 장아찌 명인 원향란의 실패없이 시래기 된장 장아찌 만드는 방법

보통 시래기를 24시간 정도 불린 뒤 1~2시간 정도 삶아야지 부드럽게 되는데, 그 과정이 번거롭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물러지기도 한다.

오늘 명인이 알려주는 두가지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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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시래기된장장아찌> 레시피

재료 : 시래기, 청주, 다시마, 된장, 불투명용기, 밀가루, 설탕

<시래기된장장아찌 만들기>

1. 시래기를 삶기 전 1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2. 물에 설탕, 밀가루를 잘 푼 다음, 물이 끓기 전에 불린 시래기를 넣어 센 불에 5분 정도 삶아준다. 

tip : 설탕과 밀가루를 푼 물에 시래기를 삶아주면 삼투압 작용으로 더 부드럽게 삶아진다. 

3. 5분 지나면, 불을 중약불로 줄이고 30분 정도 삶는다.

시래기 껍질이 잘 벗겨지면 (잘 찢어지면) 잘 삶아진 것이다. 

4. 청주에 다시마를 넣어 1시간 불린다. 

곰팡이 잡는 꿀팁 : 청주에 불린 다시마를 넣으면 곰팡이를 잡을 수 있다. 

5. 시래기 물기를 꽉 짜고 시래기 1 : 된장 1 비율, 다시마 불렸던 청주 1큰술을 넣어 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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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래기 된장 장아찌를 불투명한 용기에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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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된장과 버무린 시래기 위에 청주에 불린 다시마를 덮어 6개월 간 숙성한다.


[한결물산] 양구농... 주일 완도 햇살받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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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장 건강에 도움을 준 시래기 된장 장아찌 활용법

시래기 된장 장아찌 찌개 레시피

재료 : 시래기된장장아찌, 멸치육수, 다진마늘, 연근

<시래기된장장아찌 만드는법>

1. 시래기된장장아찌 1줌을 넣어주고 멸치육수 4컵,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 끓여준다. 

2. 얇게 썬 연근을 넣고 끓인다. 

시래기와 연근을 함께 섭취 시 영양적 장점은?

시래기의 식이섬유와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은 연근에 풍부한 뮤신 성분과 만나면 소화 흡수율을 더욱 높여줍니다.

또한 연근의 뮤신 성분은 대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래기와 연근을 함께 섭취하면 대장 내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되는 좋은 섭취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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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래기 된장 장아찌 조림 레시피

재료 : 시래기된장장아찌, 고등어, 파프리카, 고춧가루, 멸치육수, 들기름, 다진마늘

<시래기된장장아찌 만들기>

1. 냄비 바닥에 시래기된장장아찌를 깔고 위에 고등어를 넣고 멸치육수 3컵과 고춧가루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1큰술을 넣고 끓인다.

2. 파프리카를 넣고 익을 때까지 조려준다.

시래기 된장 장아찌 조림이 대장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시래기를 고등어와 함께 익혀서 섭취하면 시래기 속 베타카로틴 성분이 고등어 불포화 지방산과 흡수율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한 파프리카까지 곁들이게 되면 항산화 작용이 배가 돼서 대장건강에 도움이 된다.


- 시래기된장장아찌 섭취 시 주의사항

시래기된장장아찌 하루권장 섭취량은 일반인 경우 70그램 이내 섭취가 적당하다.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자는 섭취시 주의를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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